하이브리드 뜻 자체가 잡종이라는 뜻으로 서로 다른 특징을 가진 두 종류의 자전거에서 장점만을 골라 하나로 만들었다고 보아도 별 무리가 없을 것이다.
최근 자전거를 선호하는 방식이 조금씩 달라지면서 온갖 종류의 자전거가 그 특징을 살려 다양하게 조합되고 있다. 대표적인 것이 MTB와 로드 바이크의 장점을 결합한 것인데, 보통 하이브리드라고 하면 이러한 조합을 의미한다.
핸들바는 MTB의 플랫바를 사용하고 프레임도 MTB에 가까워 편안한 라이딩이 가능하다. 또한 샥이 없는 리지드 포크를 사용하고 27인치 휠세트를 사용하는 것은 속도를 고려한 로드 바이크의 특성이 강하다.
그러나 이러한 두 종류의 장점도 바꾸어 말하면 산에 가기에도 무리가 있으며, 로드 바이크를 따라가기에도 무리가 있다고 할 수 있겠다.
시각의 차이라고 생각되지만, MTB에서 바라본 로드 바이크가 하이브리드 자전거라면 로드 바이크에서 바라본 MTB는 사이클로스(산악 주행이 가능한 로드 바이크)라는 견해도 있다.
최근에 특히 자출족을 중심으로 자출에 가장 적합한 자전거라는 인식이 확대되면서 하이브리드를 선택하는 라이더가 많아지는 추세이며, 많은 자전거 제조사들이 다양한 하이브리드 자전거 모델을 선보이고 있다.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