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아랍에미리트, 석유만 풍부한 나라일가?

유익정보

by 9&3&6$2%1 2023. 1. 16. 23:22

본문

아랍에미리트-소개
아랍에미리트-지도

아랍에미리트 연합국, The United Arab Emirates, 아랍 토후국 연합은 석유가 풍부한 아라비아 반도 동부 연안에 있는 7개 에미리트(아랍 토후국)의 연합국이다.

수도는 아부다비. 민족은 남아시아인(50%), 아랍인(23%), 에미리아인으로 구성되어 있고, 종교는 이슬람교가 다수를 차지한다. 공용어는 아랍어이며, 화폐단위는 아랍에미리트 디르함(Dirham)이다.

아랍에미리트 대부분의 지역을 차지하는 아부다비를 비롯해 두바이·아지만·앗샤리카·움알카이와인·라스알카이마·알푸자이라로 이루어져 있다.

 



수도는 아부다비 시이다. 남북으로 약 110km, 동서로 약 600km에 이르는 규모로 북서쪽은 카타르, 서쪽과 남쪽은 사우디아라비아, 남동쪽과 북동쪽은 오만과 경계를 이룬다. 북쪽의 페르시아 만, 동쪽의 오만 만 건너편에는 이란이 있다.

저지대인 사막평원이 대부분의 지역에 걸쳐 단조롭게 펼쳐져 있다. 동쪽 무산담 반도를 따라 솟아 있는 오만의 알하자르 산맥만이 해발 150m가 채 안 되는 사막 평원에 거의 3,050m에 이르는 높이로 갑자기 치솟아 특색있는 지형을 이룬다.

아랍에미리트에서 가장 긴 해안선은 북쪽의 페르시아 만 연안이며 훨씬 짧은 오만 동부 연안에는 3개의 천연 심해항이 있다. 기후는 연안지역의 경우 덥고 습하며 내륙은 덥고 건조하다. 

 

연평균강우량 75∼100㎜에 지나지 않으며, 여름 기온은 연안지역이 46℃, 사막 내륙은 49℃ 또는 그 이상에 이른다. 1월평균기온은 18℃이다. 샤말풍이 한겨울과 초여름에 북쪽과 북서쪽에서 먼지와 모래를 싣고 불어온다.

식생은 드물고 대개 키 작은 관목류 정도만이 분포하고 있어 유목민들이 기르는 가축의 사료로 이용된다. 페르시아 만 연안에는 고등어, 참바리, 참치 떼와 상어가 서식하며 때로는 고래가 발견되기도 한다. 

 

아랍에미리트의 석유와 천연 가스 매장량은 세계 최대 규모로 추정된다. 20세기말 현재 석유는 세계 총매장량의 약 11%를 차지하고 있으며, 천연 가스는 세계매장량 가운데 5%로 세계 10대 매장국에 꼽힌다.

이슬람 문화권에 속하는 아랍에미리트는 여러 부족 집단으로 구성된 주민들이 각 군주 중심의 가부장제 체제로 이루어진 토후국을 통해 연합되어 있는 형태를 취한다. 

아랍에미리트는 광범위하게 현대화 과정을 겪어왔지만 많은 주민들이 전통적인 생활양식을 고수하고 있다.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